프나틱 기어 STREAK80 LP 기계식 키보드

2024. 2. 23. 23:25체험단

728x90
반응형

Fnatic STREAK80 LP

낮고, 얇게

과거 값비싼 제품이라 여겨지던 기계식 키보드는 멤브레인 가격대까지 내려오면서 누구나 손쉽게 접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그만큼 기계식 키보드를 한 번이라도 사용해 본 사람들이 늘아나게 되었는데, 접근성이 좋아진 만큼 다양한 방식의 모델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과거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는 무조건 높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난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또 한 번의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 이는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하는 제조사에서도 무시 못 할 흐름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나틱 기어 STREAK80 LP 기계식 키보드는 이름처럼 이전 제품 대비 스위치가 낮아진 로우 프로파일화 된 제품으로, 키캡 까지 얇아져 낮고 얇아진 방식이 특징인 키보드입니다. 이러한 낮은 높이는 작동 거리에서도 영향을 주었는데, 약 1.0mm 정도로 줄어들었으며 타건 시 이동 거리가 약 20% 정도 줄어들게 되었다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제품 특성상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피로감에 대한 대비도 필요한데 슬림한 키캡 디자인 덕분에 어느 정도 편안한 타건을 가능하게 하고자 했습니다.

지금부터 낮고 얇은 기계식 키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특징과 스펙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겉박스와 속박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봉 방지를 위한 봉인 스티커는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 개봉

박스 내부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프나틱 홈페이즈로 들어갈 수 있는데, 상품 정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키보드 외에 연결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상품 정보를 QR코드로 대체하였다고 해서 설명서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링크로 접속하여 확인하는 것보다 설명서에 적혀 있는 내용을 확인하는 아날로그식이 여전히 더 편하고 접근하기 쉬우므로 아쉽게 생각합니다.

제품 외형

우측 숫자 키 패드가 생략된 텐키리스 방식으로 키 배열은 84키입니다. 키캡과 하우징 모두 동일한 화이트 색상으로 도색되어 있어 일체감 있어 보입니다. 하우징은 키캡 가까이 붙어 있을 정도로 작은 편이며 부드러움을 강조하기 위해 모서리를 둥글게 마감하였습니다. 가격대가 높아진 만큼 하우징은 플라스틱 대신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되었습니다. 무게는 약 585g으로 알루미늄 하우징을 사용하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적당한 정도입니다.

키보드와 연결 케이블이 분리형으로 되어 있어 유, 무선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유선 연결만 지원합니다. 제품 가격대를 생각하면 충분히 무선 사용도 고려해 볼 만 하나 아쉽게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멀티미디어 기능은 이전, 재생/정지, 다음, 음소거와 같은 기능만 지원하며, 스페이스바에 프나틱 로고를 추가한 것으로 제조사 표기를 대신하였습니다. 우측 시프트 키(Shift key)는 좌측과 달리 무언가 지나치게 길다는 느낌일 있을 정도로 거대합니다.

우측에는 볼륨 조절을 위한 노브가 부착되어 있는데, 동일한 색상으로 도색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다른 키보드 구성품과 동화되어 있습니다. 노브는 사용하기 편하도록 패턴 무늬를 추가하였으며 사용 시 다이얼을 사용하는 듯한 구분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기능과 별도로 추가 표기해야 하는 것들은 키캡 측면에 각인하였습니다.

측면에는 제품명을 각인하였으며 곡선형과 패턴 등 여러 디자인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스위치가 노출된 비키 스타일과 스텝스컬처 2가 적용되었습니다.

후면에는 프나틱 로고가 각인된 커버가 부착되어 있는데, 자석식으로 탈부착이 편합니다.

USB Type C 포트는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 받침의 경우 플라스틱 받침에 작은 패드를 붙여 놓은 형태가 아닌 어느 정도 큰 크기가 부착되어 있으며, 일정 각도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또한 원형 타공망 같은 패턴 무늬가 추가되었는데, 기능적으로 큰 의미는 없지만 심심하게 느껴지지 않아 보여 좋았습니다. 방수 기능은 상품정보나 바닥면 타공망이 없기 때문에 지원하지 않습니다.

연결 케이블은 옛날 전화선 같은 코일 케이블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키보드에 케이블을 연결하였을 때 적어도 보이는 부분은 정돈된 모습으로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케이블 길이는 약 180cm로 일반적인 유선 키보드와 차이가 없으나 코일 형태로 꼬여 있는 구간만큼 조금 짧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케이블도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색상을 사용하여 일체감 있어 보입니다.

스위치는 Fnatic SPEED LP가 사용되었으며 분리형이 아닌 고정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LP형 방식으로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와 모습과 높이에서 차이가 있으며, 카일 사 제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태빌라이저는 체리식 방식이 사용되었으며 내부에 윤활 처리가 되었습니다.

키캡은 낮아진 스위치만큼 키캡 자체 높이도 낮아졌습니다. 한영 각인 위치는 정각이며 이중 사출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재질은 PBT가 사용되어 ABS 대비 나은 퀄러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Fnatic STREAK80 LP 타건

LP라는 특징이 추가된 만큼 손가락으로 키를 누르는 깊이가 약간 줄어든 것처럼 느껴졌는데, 큰 체감이 있을 정도는 아닌 것 같았습니다. 이는 외형적으로 낮은 높이인 것은 분명하지만 기계식 스위치 특성상 한계가 있었을 것입니다. 타건 느낌은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보다는 멤브레인 같은 종류의 키보드를 타건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있습니다. 키압은 적축 또는 갈축 정도로 느껴졌을 정도로 부담되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이 강한 편입니다.

※ 동영상과 실제 타건 느낌은 다를 수 있습니다.

 

LED 모드

LED 모드는 소프트웨어인 Fnatic OP에서 변경하거나 키보드에서 펑션키, DEL 키를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명서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모드 변환, 색상, 밝기 조절과 같은 옵션 변경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키보드에서 변경 시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드 변경 상태로 전환한 다음 변경해야 합니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 색상을 다르게 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과정이 하나 더 늘어났기 때문에 약간의 번거로운 과정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LED 모드는 OFF를 포함하여 총 8가지 방식을 지원하고 있는데, 키보드에서는 모드, 색상, 밝기 전환 정도만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세부적인 옵션은 소프트웨어인 Fnatic OP를 사용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프나틱 홈페이지로 직접 들어가거나 QR코드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단순하고 한국어 지원을 하고 있어 사용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좌측 상단의 큰 메뉴와 우측 세부 메뉴로 구분할 수 있는데 LED 효과를 변경할 수 있는 라이트닝과 키 매핑 두 가지 기능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세부적인 기능 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LED 모드의 경우 모드에 따라 색상, 속도 등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밝기 또한 임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키 매핑은 변경하고자 하는 키를 좌측 키보드 이미지를 눌러 우측 메뉴에서 변경하는 단순한 방식입니다.

마치며

텐키리스 LP 키보드

로우 프로파일 방식이 사용된 키보드는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는 외형에서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스위치 높이와 키캡이 낮아졌는데, Fnatic STREAK80 LP의 경우 비키 스타일이 적용되어 더 낮게 느껴졌습니다. 일반적인 방식과 비교하였을 때 누르는 깊이가 큰 체감이 있을 정도로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꾸준히 사용하다 다른 제품을 다시 사용하였을 때 차이를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특징 외에도 다른 기계식과는 다른 느낌의 타건이 가능했는데 전체적으로 키압이 강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제품 가격대를 감안하면 분리형 코일 케이블이 제공되어 무선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아쉽게도 유선 방식으로만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동일한 가격대의 다른 제품들에서 유, 무선 겸용으로 나오는 제품이 존재하는데다 점차 무선으로 주류 모델이 이동하고 있는 만큼 상위 제품이 등장한다면 무선 사용도 가능했으면 합니다.

설명서는 제품을 사용할 때 잘 확인하지는 않지만 내가 놓치고 있는 중요한 내용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읽어봐야 합니다. 특히 LED 효과 변경과 같은 것이라면 더욱 필요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나 그 외 상세 정보에 대한 내용을 QR코드로 대체하였는데, 직접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설명서에 비하면 접근성이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때로는 아날로그가 편리한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한국어 지원과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사용에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키보드에서도 LED 모드 설정이 가능하였지만 소프트웨어에서는 그보다 더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였습니다. OFF 포함 총 8가지 방식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지원하는 기능이 많지 않아 다소 빈약해 보였는데 차후 업데이트가 된다고 하니 지금 당장은 아쉽게 느껴지겠지만 좀 더 기다려 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좋아요

LED 효과 지원

부드러운 타건감

소프트웨어 지원

· 별로예요

유선 사용만 가능

설명서 미제공

소프트웨어가 빈약함(차후 업데이트 예정)

[이 체험기는 지티엠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프나틱기어 공식스토어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안녕하세요 프나틱기어 공식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