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 CASLON M 750W 80PLUS SILVER 모듈러 ATX 3.0 컴퓨터 파워

2023. 12. 19. 20:57체험단

728x90
반응형

MICRONICS CASLON M 750W 80PLUS SILVER ATX 3.0

실버 인증의 세미 모듈러 파워

과거와 CPU와 그래픽카드, 특히 그중에서 그래픽카드의 전력 소모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이전과 비교될 정도로 더 많은 전력 소모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전보다 높은 용량의 파워가 필요해졌는데, 예전 같았으면 800W 정도면 고용량 소리를 들을 정도였지만 지금은 그렇게 높은 용량으로 취급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그에 파워서플라이는 다른 PC 부품들에 비해 비교적 중요한 기둥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다소 저렴한 제품으로 대체되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조립 업체의 완본체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주력 또는 인기 제품을 넣기보다는 가격대에 맞는 제품을 욱여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조립 컴퓨터에 대한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파워보다는 CPU나 그래픽카드만 좋으면 모든 것이 제대로 돌아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관점은 어디에 대입하여도 마찬가지이며, 모르는 분야에 관심이 가지질 않는다면 결말이 좋지 않다는 것도 변함없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파워는 장착하는 위치로 인해 다른 PC 부품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기 어려울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차후를 고려할 때 어느 정도 수준이 되는 파워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50W 80PLUS SILVER 모듈러 ATX 3.0은 750W의 용량으로 80PLUS 실버 인증을 받은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특히 주요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필요한 케이블만 장착할 수 있는 세미 모듈러 방식을 채택하였는데, 덕분에 선 정리와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왕이면 풀 모듈러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20+4핀과 보조전원은 필수적으로 연결해야 하므로 세미 모듈러라 할지라도 편의성에서만큼은 풀 모듈러까지는 아니더라도 충분히 준수하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의 최신 지포스 RTX 40 시리즈에 적용된 12VHPWR 방식을 지원하여 최신 그래픽카드 사용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실버 인증의 세미 모듈러 파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특징과 스펙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봉 방지를 위한 봉인 스티커는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내부에는 파손 방지를 위해 추가 포장을 하였으며 파워는 비닐 포장을 하였습니다.

제품 개봉

제품 외에 전원 케이블, 조립 나사, 설명서, 모듈러 케이블이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제품 외형

표준 ATX 파워 사이즈(140 x 150 x 86mm)로서 일반적으로 미들타워 PC 케이스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규격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규격으로 파워를 출시하는 여러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캐슬론 시리즈는 동일한 제품군의 브론즈 인증 제품과 마찬가지로 측면에 모서리를 추가하여 일종의 포인트 디자인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80PLUS 실버 인증을 받았다는 것을 구분하기 위함인지 제품 색상이 블랙인 것과 달리 실버 색상으로 도색한 것이 특징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50W 80PLUS SILVER 모듈러 ATX 3.0은 세미 모듈러 방식으로 주요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은 사용자가 편의에 맞게 장착하거나 분리할 있는 방식입니다. 일체형 방식의 파워에 비해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정 가격대 이상에서만 적용되는 편입니다.

A/S 보증기간은 무상 6년으로 보급형 제품에 비해 약간 높은 가격대에 판매되는 파워라는 것을 감안하면 조금 아쉽게 느껴질 수 있는 기간입니다.

 

팬 그릴은 일체형 방식이 사용되었으며 벌집형 구조의 통풍구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한쪽 면에는 워런티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측면과 바닥면에는 각각 캐슬론 로고와 스펙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원활한 통풍을 위한 벌집형 구조의 통풍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세미 모듈러 방식이 적용되어 메인/보조 전원 케이블을 제외한 사용자가 원하는 케이블만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4 메인 케이블은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으며 그 외 나머지 케이블은 모두 플랫 케이블이 적용되었습니다. 플랫 케이블은 색상에서 오는 일체감과 선 정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파워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파워 용량이 750W로 늘어난 만큼 최신 인텔과 AMD의 최신 플랫폼 호환을 위해 8+4+4핀 구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부 SATA, IDE 4커넥터는 탈착을 고려하여 락킹, 이지스왑 방식이 적용되었는데, 기존 방식에 비해 탈부착이 편리해졌으며 안정적인 장착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모든 커넥터에 적용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나머지 커넥터는 기존 방식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특이하게 이제 잘 사용하지 않는 FDD 커넥터가 추가되었는데 해당 커넥터가 필요하다면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엔비디아 RTX 40 시리즈에 대응하기 위해 PCIe 5.0(12VHPWR) 커넥터가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PCI-E 6+2 포트는 2개 부착되어 있으나 케이블은 1개만 제공되어 아쉬웠습니다. 가능하면 커넥터 수에 맞게 케이블도 맞춰 제공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케이블 정보

20+4핀 - 600(±10) mm

보조전원 8+4+4핀 - 600+150(±20) mm

PCI-E 6+2핀 - 600mm(±10) mm

PCIe 5.0(12VHPWR) - 700(±10) mm

SATA - 450mm+150+150(±10) mm

IDE 4핀 - 450mm+150+150(±10) mm

케이블의 두께는 보조전원, PCIe 케이블이 16AWG이며 그 외 FDD 케이블(22AWG)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18AWG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정 온도(50도) 이하에서 팬이 작동되지 않는 제로 팬 방식이 적용되어 유휴 상태에서는 쿨링 팬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50도 이상이 되면 팬이 동작하기 때문에 판 자체 수명이 크게 향상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파워에는 GLOBE 사의 FDB 베어링을 사용한 120mm 팬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팬 리스 모드와 함께 자동 팬 조절 기능도 추가되어 온도, 부하량에 따라 자동으로 팬의 속도가 조절되는 방식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또한 액티브 PFC가 사용되었으며 메인 커패시터는 TEAPO 680uF / 420V - 105℃가 사용되었습니다.

파워에는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6가지 보호회로가 내장되어 있어 안정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보호회로

과전압(OVP)

과전력(OPP)

서지+인러쉬(SIP)

저전압(UVP)

단락(SCP)

공회전(NLO)

제품 테스트

OCCT - 파워 전압(+3V, +5V, +12V 측정)

테스트 사양

Intel Core i5-11400F

ASUS PRIME B560M-A

Samsung DDR4-2400 4GB x 2

XFX Radeon R9 270X GHOST 2.0

imation Z971 M.2 NVMe (1TB)

MICRONICS CASLON M 750W 80PLUS SILVER ATX 3.0

OCCT 측정 결과 +3.3V, +5V, +12V 모두 전압 변동폭이 일정하게 작동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유휴 상태에서 팬이 작동되지 않았기 때문에 풀 로드를 제외하면 매우 조용한 편이었으며, 풀 로드 상태에서도 리뷰에 사용된 사양이 파워에 전력 소모량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팬이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 테스트 결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80PLUS 실버 인증의 세미 모듈러 파워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50W 80PLUS SILVER 모듈러 ATX 3.0은 세미 모듈러 방식이 적용된 표준 ATX 사이즈 파워입니다. 표준 사이즈를 채택하였기 때문에 ATX 파워 장착이 가능하다면 문제없이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80PLUS 실버 인증을 받아 안정적인 출력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품 가격대를 고려하였을 때 무상 보증을 6년만 지원하고 있어 조금 짧게 느껴진다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편의성에서 많은 부분이 추가되었는데, 특히 세미 모듈러 방식이 사용되어 주요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은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장착할 수 있어 선 정리가 간편해졌으며, 필요 없는 케이블은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중인 컴퓨터 케이스 내부에 여유 공간이 그만큼 늘어나게 되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일부 커넥터에만 적용되었기는 하나 SATA 커넥터와 4핀 커넥터에 각각 락킹과 이지스왑 방식을 지원하여 손쉽게 분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일반 방식을 사용하였을 때 잘 빠지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면 이러한 방식이 얼마나 편리한 것인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편의성 뿐만 아니라 최신 규격 방식을 지원하는데, 엔비디아의 RTX 40 GPU에서 사용되고 있는 12VHPWR과 인텔, AMD 메인보드 호환을 위한 8+4+4핀 구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PCI-E 포트는 2개이지만 제공하는 케이블은 1개뿐이라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최신 RTX 40 GPU를 사용하고 있다면(RTX 4070 이상)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라 상관없겠지만 엔비디아의 이전 제대와 RTX 4060 시리즈는 여전히 PCI-E 커넥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구성은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좋아요

세미 모듈러 방식 지원

80PLUS 실버 인증 파워

팬리스, 자동 팬 조절 지원

락킹, 이지스왑 지원

8+4+4핀, 12VHPWR 방식 지원

· 별로예요

조금 아쉬운 보증기간

6+2핀 케이블 1개만 제공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