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 MANIC X300 마닉축 엣지 RGB 기계식키보드 (청축)

2021. 7. 22. 20:00체험단

728x90
반응형

마이크로닉스 MANIC X300 마닉축 엣지 RGB

보급형에서 즐기는 RGB LED

예전에 비해서 기계식 키보드의 가격대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키보드 입문의 장벽이 거의 없다 싶을 정도로 낮아졌으며 최근 들어서는 2만 원대 기계식 키보드가 출시되기도 하는 등 기존 멤브레인 가격대까지 진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가격대가 낮아지는 만큼 제외되는 것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사용하는 데 문제는 없습니다.

마이크로닉스의 보급형 키보드인 MANIC X300은 자사의 이름을 붙인 마닉축이라는 스위치를 사용하며 청축, 적축, 갈축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저가 보급형으로 출시되는 만큼 하우징이 플라스틱일 것이라는 생각과 다르게 알루미늄 하우징을 사용하고 있으며 RGB LED를 지원하여 레인보우와 단색 LED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가의 키보드와 비교해서는 부족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적당히 사용할 용도라면 이 정도도 충분할 것이라 생각되는 제품입니다.

제품 박스

제품 스펙과 특징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 개봉

제품은 스티로폼으로 보호하고 있으며 키 캡 리무버, 설명서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제품 외형

키보드 상판과 키캡 모두 무광 블랙 색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우징은 둥글게 마감 처리되어 있으며 크기는 작은 편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104키 풀사이즈 배열을 사용하고 있으며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합니다.

상판 테두리를 따라 알루미늄 띠 형태의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스위치가 노출되는 비키 타입과 스텝 스컬쳐2가 적용되었습니다.

F 키는 N 키와 조합하여 멀티미디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숫자키를 사용하여 LED 커스터 마이징 모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윈도우 락과 LED 밝기, 속도 같은 다양한 LED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권 공인인증서 입력 오류와 오작동 COMS 진입 문제를 고려하여 6 KEY MOD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키 캡은 ABS 이중 사출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영문, 한글 폰트 모두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멀티미디어, 커스텀 LED 모드를 표시하는 아이콘은 이중 사출 방식이 아니었습니다.

바닥면에는 패턴 무늬로 마감 처리되어 있으며 높이 조절 받침대,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출구가 없는 것으로 보아 생활 방수는 지원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케이블은 패브릭 방식이 사용되었으며 선 정리를 위한 벨크로 타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케이블 중간에 노이즈 필터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USB 포트는 금 도금 되어 있지 않으며 마개 또한 제공되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ABS 이중 사출 키 캡이 사용되었으며 폰트 크기가 큰 편이라 사용하는 데 불편함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키 캡을 제거한 후 부착된 스위치를 확인해 봤습니다. 자사 이름이 붙은 마닉 2세대 스위치가 사용되었으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청축입니다. 스위치는 6천만 회 이상의 수명을 보장합니다.

제품 LED

상품 정보에도 소프트웨어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공되는 설명서에 LED 모드(FN+F9)나 유저 커스텀 모드를 통해 나만의 LED를 완성시킬 수 있으며 LED OFF도 가능합니다.

LED는 총 14가지 백라이트 모드를 지원합니다. LED 속도, 밝기, 별빛 모드 색상 변경 등 다양한 옵션 변경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원한다면 레인보우나 단색 LED로 고정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이하게 테두리에 LED가 점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X300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생각됩니다. 테두리 LED 변경은 FN+INS입니다.

마무리

보급형 키보드라는 한계 때문에 생략된 부분이 존재하나 그럼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멀티미디어, 윈도우 락, 무한 동시 입력, LED 모드처럼 키보드 사용을 편리하게 하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저렴한 플라스틱 상판 대신 알루미늄 하우징을 사용하여 가격 대비 덜 저렴해 보이게 하는 등의 배려가 보이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다양한 기능을 생략하였다.

말 그대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동시에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제는 표준으로 자리 잡은 FN 키를 사용한 멀티미디어 지원과 커스텀 LED 적용, LED 모드, 밝기, 속도 설정, 윈도우 락 같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소프트웨어 미지원으로 폴링 레이트 매크로 같은 기능들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제품 가격상 최대한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지만 그만큼 생략된 부분도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LED 모드

게이밍을 고려한 키보드지만 LED 모드 또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FN+F9 조합으로 14가지 LED 모드 변경이 가능하며 LED OFF 같이 아예 LED를 끄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LED 스피드, 밝기, 별빛 모드 색상 변경 등의 설정이 가능하며 사용자 지정 커스텀 모드 설정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처럼 다양한 LED 모드와 설정을 지원하고 있지만 소프트웨어 지원을 하지 않아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간편한 설정은 불가능합니다.

장점

다양한 기능 지원(멀티미디어, 윈도우 락, 무한 동시 입력 등)

RGB LED 지원 및 다양한 모드 설정 가능

단점

소프트웨어 미지원

[이 체험기는 마이크로닉스와 퀘이사존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