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 파워서플라이 CASLON M 850W 80PLUS BRONZE 230V EU

2021. 7. 21. 09:28체험단

728x90
반응형

마이크로닉스 파워서플라이 CASLON M 850W 80PLUS BRONZE 230V EU

16AWG 규격 보급형 파워

엔비디아의 RTX 30시리즈나 AMD RX6000 시리즈 같은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파워를 같이 교체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예외가 있긴 하지만 대체로 기존에 사용하던 파워가 여전히 작동 가능하지만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로 인하여 파워 용량이 부족하게 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나와 기준으로 국내에 판매 중인 파워 브랜드 중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마이크로닉스는 클래식 시리즈 외에 추가적인 보급형 라인을 추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파워는 230V EU BRONZE 인증과 함께 자사의 애프터 쿨링, 팬리스, 액티브 PFC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였습니다. 특히 자사에서 개발한 하이브리드-E 플랫폼을 통해 고효율과 저 발열을 구현하게 되었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생각합니다.

제품 박스

제품 특징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의 봉인 스티커는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 개봉

제품 외에 설명서, 전원 케이블, 조립 나사가 구성품으로 제공되며 케이블 타이는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 외형

파워 박스 디자인과 동일한 블랙 색상에 빨간색을 포인트로 추가한 듯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팬 그릴과 측면 디자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표준 ATX 사이즈가 적용되었습니다.

무상 보증은 6년 지원하고 있어 가격대에 비해 조금 짧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팬 그릴 일체형 구조가 적용되었으며 벌집형 통풍구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쪽 면에는 워런티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제품 스펙이 적혀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후면에는 원활한 통풍을 위한 벌집형 구조의 통풍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케이블

20+4 메인 케이블은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으며 그 외 나머지 케이블은 모두 플랫 케이블이 적용되었습니다. 플랫 케이블은 색상에서 오는 일체감과 선 정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급형 파워에 비해 파워 용량이 늘어난 만큼 SATA 커넥터 8개, PCIe 8핀 2개처럼 확장성이 크게 상승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보조전원은 8+4+4핀으로 구성되어 있어 최신 인텔, AMD 시스템 사용을 고려한 모습입니다. 케이블 두께는 보조전원, PCIe 케이블에 16AWG이며 그 외 FDD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18AWG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SATA, IDE 4커넥터 탈착을 고려하여 락킹, 이지스왑 방식이 적용되어 기존 방식에 비해 탈부착이 편리해졌으며 안정적인 장착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위 이미지에서 확인하였듯이 마감에서 아쉬운 부분이 존재하였는데 다나와 기준 최저가 약 114,500원으로 제품 가격대가 높아졌음에도 케이블에 접착제 흔적이 보이거나 슬리빙 마감 상태가 좋아 보이지 않는 등의 마감 처리 상태가 보였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어 보이겠지만 제품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제품 테스트

AIDA 64 - 파워 전압(+3V, +5V, +12V 측정)

테스트 사양

CPU : AMD FX 8300

M/B : GIGABYTE GA-970A-D3P

RAM : 삼성 DDR3 10600 2GB *2

VGA : XFX R9 270X 2GB

POWER :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80PLUS BRONZE 230V EU

※이 테스트는 정확하지 않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결과

AIDA 64에서 확인 전압 변동폭은 +12V, +5V에서는 전압 변동폭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었으며 +3V에서는 그래프상으로 변동폭이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 그래프 만으로는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하시기 바랍니다. 브론즈 인증을 받았음에도 80PLUS 실버 등급 이상을 상회하는 뛰어난 효율이라 설명하고 있으나 이 점은 측정 장비가 없기 때문에 이 이상의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캐슬론 M 850W에는 팬리스 기능이 적용되어 내부 온도 50도 까지는 그래픽카드의 제로 팬처럼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PC 전원이 꺼진 직후 파워 내부의 열을 식히기 위해 팬이 구동되는 애프터 쿨링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OVP(과전압 보호), UVP(저전압 보호), OPP(과부하 보호), SCP(단락 보호), OTP(과열 보호) 같은 보호 회로 설계가 되어 있으며 서지 4K 회로/ESD 15K 보호 기술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캐슬론 M 850W는 자사의 인기 보급형 제품인 클래식 시리즈에서 추가된 보급형 파워로서 보급형 파워 치고는 높은 850W 용량으로 확장되었으며 80PLUS BRONZE 230V EU 인증과 최신 인텔, AMD 메인보드 호환 등 다양한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변화된 모습

파워 용량이 늘어난 만큼 가격대가 높아진 만큼 기존 자사 파워에 적용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FDB 팬, 팬리스, 애프터 쿨링, 하이브리드-E 플랫폼, 5개의 보호회로와 서지 4K 회로/ESD 15K 보호 기술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80PLUS BRONZE 230V EU 인증과 850W의 용량은 엔비디아 RTX 30시리즈나 AMD RX6000 시리즈와 함께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물론 예외가 있긴 하지만 가장 많이 찾는 제품들 기준으로 충분히 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이러한 변화된 모습에 비해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 20+4핀 케이블 마감 상태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대가 높아진 만큼 제품의 마감상태에 대한 기대감 또한 높아지기 마련인데 이와 반대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아쉬웠습니다. 또한 보증 기간을 6년 지원하는 것 역시 경우에 따라서 아쉽게 볼 수 있는데 다나와 기준 최저가 114,500원으로 10만 원이 넘어가는 파워임에도 보증기간이 보급형 파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 또한 보는 시각에 따라 아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사 제품 기준으로 봐도 이보다 상위 라인으로 인식되는 제품들과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 지금 시점에서 본다면 굳이 이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점

80PLUS BRONZE 230V EU 인증

애프터 쿨링, 팬 리스 지원

단점

다소 아쉬운 케이블 마감 상태

가격 대비 아쉬운 보증기간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80PLUS BRONZE 230V EU : 다나와 가격비교

컴퓨터/노트북/조립PC>PC주요부품>파워, 요약정보 : ATX 파워 / 정격출력: 850W / 80 PLUS 브론즈 / 전압변동: ±0.6% / +12V 싱글레일 / +12V 가용률: 100% / 액티브PFC / PF(역률): 99% / 120mm 팬 / 깊이: 140mm / 무상 6

prod.danawa.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