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gotep FE-12 AUTO RGB 쿨링팬

2021. 10. 8. 08:47체험단

728x90
반응형

Segotep FE-12 AUTO RGB

RGB 화이트 감성

컴퓨터에서 쿨링팬은 중요합니다. 저가 PC 케이스를 구매해도 적어도 1개의 쿨링팬이 제공됩니다. 케이스 내부의 공기 흐름과 배출을 위해서 웬만해서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PC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지만 케이스 튜닝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도 합니다. 튜닝 효과를 추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LED 팬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구입한 케이스에 기본적으로 LED 팬이 장착되어 있다면 그냥 만족하면서 사용해도 되지만 내가 원하는 색상이나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쿨링팬을 따로 구매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Segotep이라는 브랜드는 조금 생소하지만 중국의 유명 쿨링 제조사 중 하나로 컬러풀 자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에즈윈이 유통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조금씩 알려지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LED 튜닝 효과를 추가하고 싶다면 Segotep FE-12 AUTO RGB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RGB 색상이 자동으로 순환되는 AUTO RGB 방식을 사용하며 PWM 기능을 지원하여 700 ~ 1700RPM까지 팬 속도가 시스템 온도에 따라 조절됩니다. 비록 화이트 LED는 아니지만 쿨러는 화이트 도색으로 나름 감성적인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gotep FE-12는 총 4가지 종류로 출시되었습니다. LED를 지원하지 않는 non-LED와 ARGB, AUTO RGB 블랙, 화이트로 분류됩니다. 본 리뷰에서는 Segotep FE-12 AUTO RGB 화이트 제품이 사용되었습니다.

제품 특징과 종류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 외에 조립 나사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팬 외부와 팬 날개 모두 화이트 도색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진동음 방지를 위한 실리콘 패드가 모서리에 부착되어 있는 데 팬과 서로 반대되는 색상이라 일체감을 감소시키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감성을 생각한다면 패드까지 흰색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람 방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방향 표시가 되어 있으며, 블레이드는 총 9개 부착되어 있습니다. 일체감을 위해 반투명한 재질을 사용하였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진동음 방지를 위한 실리콘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다만 팬과 색상이 달라 너무 눈에 띄고 있는 데다 색상 때문에 일체감이 떨어져 보이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Hydraulic Bearing이 사용되어 내구성과 저소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핀 방식과 IDE 2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4핀에 장착할 경우에만 PWM이 작동하며 IDE 연결 시 PWM이 적용되지 않으며 최고 RPM으로 작동합니다.

자동으로 RGB 색상이 순환되는 AUTO RGB 방식을 사용합니다. 추가 과정 없이 LED 효과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색상을 변경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색상 설정을 원한다면 Segotep FE-12 ARGB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ARGB 제품과 가격차이가 약 170원 정도로 화이트 색상이라는 점 외에 굳이 RGB 제품을 사용해야 할 이유가 없어 보였습니다.

이후 간단하게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IDE 방식을 사용할 경우 RPM 조절이 되지 않기 때문에 4핀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임의로 팬 조절을 하며 RPM과 소음 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방법

바이오스 팬 제어 옵션에서 팬 속도 20%, 50%, 100%에서 RPM과 소음 측정 (소음 측정은 스마트폰 앱으로 진행)

※ 테스트 결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팬 속도 25%에서 1028 RPM, 26.5 데시벨로 측정되었으며 50%에서는 1206 RPM, 32.8 데시벨로 확인되었습니다. 100% 상황에서는 1685 RPM 41 데시벨로 측정되었습니다. 50% 까지는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한 정도로 볼 수 있으나 사용자에 따라 약간 거슬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는 케이스에 부착한 것이 아닌 외부에 노출시킨 상태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실제 사용에서는 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쿨링팬은 단순히 컴퓨터 케이스 내부 공기 순환을 위한 도구로 생각하기 쉬우나, 지금에 이르러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LED 팬이 번들로 제공되고 있을 정도로 기본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번들 팬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팬을 추가 구매하여 나만의 케이스를 꾸미기 시작하는 것이 튜닝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Segotep FE-12 RGB는 저렴한 가격에 튜닝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리뷰에 사용된 화이트 제품은 화이트 감성을 부담 없는 가격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리콘 패드까지 완전한 화이트가 아니라 완전한 화이트라 보기는 어렵지만 충분히 나름의 감성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어중간한 위치

Segotep FE-12 시리즈는 non-LED, ARGB, RGB 블랙, 화이트로 각각 출시되었습니다. non-LED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편으로 가성비 있는 구성을 위해 사용해도 좋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RGB와 ARGB 제품 간의 가격차이가 거의 없다 싶을 정도로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메인보드에서 3핀 5V 헤더가 있다면 Addressable RGB LED를 지원하는 ARGB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화이트 감성을 위해 RGB 화이트를 선택한다면 모를까 그 외에 다른 이유로 이 제품을 선택해야 할 이유가 생각나지 않습니다.

선택지가 없다

Segotep FE-12 AUTO RGB는 4핀과 IDE 2가지 방식을 지원합니다. 이 2가지 중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PMW은 4핀 방식만 지원합니다. 문제는 IDE를 사용할 경우 최대 RPM으로 고정된다는 것입니다. 테스트에서 팬 속도 100% 상태에서 약 41데시벨로 높게 측정되었는데 케이스에 장착한 실 사용 상태에서는 체감상 이보다 높게 느껴질 것입니다. 결국 쿨링팬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4핀 외에는 선택지가 없다는 것입니다.

장점

4핀, IDE 방식 중 선택 가능

저렴한 가격에 즐기는 화이트 감성

단점

ARGB 제품과 가격 차이가 거의 없음

IDE 방식 사용 시 최대 RPM으로 작동

[본 사용기는 (주)에즈윈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