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

2021. 9. 4. 16:08체험단

728x90
반응형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

6개의 히트파이프, 그리고 ARGB팬

조립 PC를 사용할 때 번들 쿨러가 아닌 CPU 쿨러를 추가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번들 쿨러 성능의 한계 때문도 있지만 쿨러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CPU 쿨러 종류는 다양합니다. 크게 수랭, 공랭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중 공랭은 크게 플라워 형, 타워 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공랭을 선택한다면 종류가 많은 타워형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에게 에즈락 메인보드 유통사로 잘 알려진 에즈윈에서는 몇 년 전부터 메인보드 외에 쿨링팬을 유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들어 Segotep사 제품을 국내에서 판매하기 시작하였는데 이 브랜드는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조금 생소하다 생각될 정도로 아직 국내에서 인지도가 큰 편은 아닙니다. 단순히 국내 인지도만을 생각한다면 유명한 제품들이 많이 있지만 성능 면에서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저렴하다면 조금 생소한 제품도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Segotep CAMBRIAN U6은 다나와 기준 최저가 약 38,000원으로 출시되었으며, 6mm 구리 히트파이프 6개와 120mm 팬 2개를 사용한 공랭 쿨러입니다. 또한 에즈락, msi, 에이수스, 기가바이트 같은 다양한 ARGB LED 효과를 지원하고 있으며, AMD AM4, 인텔 1200 같은 최신 소켓을 지원하는 등 넓은 호환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상품 정보만 본다면 저렴한 가격에 넓은 호환성을 자랑하는 CPU 쿨러로 보이지만 그런 직접 사용해야 제대로 알 것입니다.

제품 박스

제품 특징과 스펙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봉인 스티커는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 개봉

쿨러는 스티로폼으로 보호하고 있으며 백플레이트, AMD 브라켓, 인텔 브라켓, 스탠드-오프, 플라스틱 가스켓, 고정 스크류, 인텔 2011 소켓용 스크류, 포지션 스크류, 써멀 컴파운드, 설명서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제품 외형

120mm 팬 2개를 사용하여 부피가 늘어나 제법 묵직한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 히트싱크, 히트파이프가 있는 전형적인 CPU 쿨러의 모습이기 때문에 외형적으로는 별다른 특징은 없습니다.

제품 크기는 125 x 134 x 158mm이며 히트파이프가 히트싱크를 관통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팬은 클립 방식으로 고정되며 히트파이프가 상단에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히트싱크에 커버를 부착하여 투박함을 줄이고자 하는 경우가 많은 데 아쉽게도 CAMBRIAN U6에서는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단점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다른 쿨러와 마찬가지로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맞닿는 DTH(Direct Touch Heatpipe)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위 이미지처럼 히트파이프가 3개씩 붙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러 고정은 양쪽 스프링 너트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LED 효과를 위해 3핀 5V 방식을 지원합니다.

히트싱크 사이에 가려 팬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전면팬 에만 LED가 점등됩니다. 진동음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가 각 모서리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PWM을 지원하여 700 ~ 1700 RPM으로 작동합니다.

팬 정보

팬 크기: 120 x 120 x 25 mm

베어링: Hydraulic

커넥터: 4핀

전압/전류: 12V DC / 0.55A (Max)

최대 소음도 최대: 29.8dBA

최대 팬 속도: 1700 RPM

최대 풍량: 63.2 CFM

최대 풍압 1.61 mmH2O

인텔, AMD 조립 방법에는 차이가 있으며 사용하는 부품의 종류도 다릅니다. 백플레이트 같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부속품이 있으며 CPU 계열에 따라 방향을 달리해야 하기 때문에 조립 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본 리뷰에서는 AM4 소켓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백플레이트를 사용 중인 CPU 계열 표기가 위로 향하도록 한 후 포지션 스크류와 플라스틱 가스켓을 소켓에 맞게 고정합니다.

2. 메인보드에 백플레이트 설치 후 스탠드-오프를 포지션 스크류 위에 결합합니다.

3. AMD 브라켓을 고정 스크류로 포지션 스크류에 고정합니다.

4. 써멀 컴파운드를 적당량 도포한 후 중간 쿨링팬을 분리하여 스프링 너트를 고정합니다.

5. 쿨링팬을 히트싱크에 재장착한 후 PWM 전원선과 3핀 5V 선을 연결합니다.

쿨러를 사용할 경우 크기 때문에 RAM과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방열판이 없는 일반 RAM을 사용한다면 상관없지만 방열판이 포함된 RAM을 사용할 경우 간섭을 피하기 위해 쿨링팬을 좀 더 위에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외관상으로 좋아 보이지도 않지만 무엇보다 쿨링 성능이 본래 보다 떨어질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RAM을 사용할 경우 간섭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방열판이 부착된 50mm 이상의 튜닝 RAM을 사용할 경우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RAM뿐만 아니라 케이스 호환도 생각해야 합니다.

LED 효과

사용 중인 메인보드에 5V ARGB 헤더가 없어 허브를 사용하였습니다. 크게 RGB와 단색 LED로 구분할 수 있으며 숨쉬기 같은 여러 모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테스트는 AIDA64 Stress FPU로 약 15분 정도 진행하였으며 온도, RPM 확인과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소음 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사양

AMD Ryzen5 3600XT (PBO AUTO)

ASUS TUF GAMING B450M-PRO S

Micron Crucial DDR4-3200 8GB x 2

ASUS TUF Gaming Geforce RTX 3060

※측정 결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유휴 상태에서는 37도 1051 RPM, 32.7dB로 확인되었으며 풀로드 시 71도 1671 RPM, 41.9dB로 확인되었습니다. 벤치마크 결과와 실제 사용(게임)에서는 이와 다르게 측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결과가 무조건 적용된다 생각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마무리

브랜드가 잘 알려지지 않아 조금 생소한 편이지만 에즈윈에서 유통을 진행하고 있어 A/S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성능 또한 기존에 판매 중인 CPU 쿨러와 충분히 경쟁이 가능할 정도로 준수한 편이였습니다. Addressable RGB LED 적용하여 AURA SYNC, MSI MYSTIC LIGHT, GIGABYTE RGB FUSION, ASROCK POLYCHROME 같은 다양한 RGB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외형, LED 효과 같은 다양한 부분에서 기존 제품들과 큰 차이점이 보이지 않으면서 부담 없는 가격으로 출시되어 무난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외형

LED 같은 튜닝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면 CPU 쿨러의 디자인도 같이 고려 대상이 될 것입니다. Segotep Cambrian U6는 무난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인 것은 분명하지만 디자인 측면에서는 딱히 매력적인 요소가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상단부의 히트파이프가 노출되지 않게 하기 위해 추가 커버를 부착하는 등 여러 방법을 사용하여 감성적인 요소를 추가하고자 하는 데 아쉽게도 이 제품에서는 그런 요소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외형보다는 저렴한 가격을 선호한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다소 번거로운 조립 과정

조립 과정은 설명서와 상품 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어려운 부분 없이 조립이 가능할 정도로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쿨러 고정을 위해 가운데 쿨링팬을 분리한 후 조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조립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번거로운 과정이 하나 늘어났나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큰 문제점은 아니지만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장점

저렴한 듀얼 팬 CPU 쿨러

Addressable RGB LED 지원

단점

50mm 이상 튜닝 RAM 사용 시 간섭이 발생할 수 있음

다소 투박한 외형

조립 시 번거로운 부분이 존재

[본 사용기는 (주) 에즈윈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