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4. 08:55ㆍ체험단
ASUS Chromebox 4 - G3053UN
크롬 OS로 즐기는 미니 PC
원활한 게이밍을 위해서는 고사양의 PC가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적당한 사양의 PC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웹서핑, 사무용, 유튜브 재생 같은 용도로 사용한다면 더욱 그럴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경우 일반적인 PC본체 보다 작은 미니 PC를 선택한다면 크기는 작으면서 적당한 사양을 갖춘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어 공간 절약을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ASUS Chromebox 4 - G3053UN는 크론 OS 기반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에 비해 사양이 낮아 가벼우면서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유기 정도의 크기로 크기가 작은면서 USB 확장성과 최대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HDMI 2개, USB-C 3.2 Gen1 포트 1개를 지원하여 최대 3개의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i7 10510U, i5 10210U, i3 10110U, 셀러론 5205U 같은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 되었으며 DDR4 2666MHz 8GB 또는 16GB 메모리와 128 ~ 256GB 용량의 M.2 SS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라인업으로 사용자는 사용 용도와 가격대에 맞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품 박스
무지박스 형태로 되어 있으며 별다른 문구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스티커 제거 후 개봉을 하면 위 이미지 처럼 내부 박스로 추가 포장 처리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개봉
제품 외에 설명서, 어댑터, 전원 케이블, 베사홀 가이드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제품 외형
크기는 148 x 148 x 40mm로 미니 PC라는 이름 처럼 일반적인 컴퓨터에 비해 작은 편이며 무게 또한 약 1kg으로 가벼운 편 입니다. 각 모서리 면에는 입/출력 포트가 부착되어 있으며 모서리는 둥글게 마감처리 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개성보다는 무난함을 선택하였는지 특이점이 있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크롬 OS를 사용하는 만큼 상판에 크롬 로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가운데 에이수스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각 모서리면에는 입/출력 포트가 부착되어 있는데 USB 3.1 Gen2 2개, 오디오 잭, 마이크로 SD 포트 1개, USB 3.1 Gen2 3개, USB 3.1 Gen1 type-C 1개, HDMI 2개, LAN(RJ45) 포트 1개, DC in, kensington lock 포트가 각각 부착되어 있습니다.
크기가 작아 출력 포트 확장성이 떨어질 수 있으나 크기에 비해 최대한 지원하고자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닥면에는 쿨링을 위한 통풍구와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된 받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베사홀 가이드 부착을 위한 나사홀을 확인할 수 있는 데 장착 방법은 설명서에 적혀 있긴 하지만 한국어 설명이 제외 되어 있는데다 생각보다 설명이 빈약한 편이였습니다. 이러한 점은 어쩌면 단점으로 볼 수 있겠지만 모니터 주면에 적당히 거치하고 사용하는 경우라면 크게 신경쓸 정도는 아닙니다.
PC에는 내장 배터리가 없기 때문에 전용 어댑터를 사용하여 전력을 공급해야 합니다.
좀 더 깔끔한 정리를 위해서는 가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위 이미지 처럼 적당히 놓고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제품 사양
i7, i5, i3, 셀러론으로 분류되며 리뷰에 사용된 G3053UN은 인텔 코어 10세대 i3 10100U가 사용되었습니다. 2코어 4스레드로 지금 기준으로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사무, 웹서핑, 교육용 같은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충분히 사용 가능한 사양입니다.
그래픽은 내장그래픽인 UHD 그래픽을 사용하며 DDR4 2666MHz 8GB 1개, M.2 128GB SS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는 인텔 코어는 90W, 셀러론은 65W가 사용되며 Wi-Fi 6(802.11ax)과 블루투스 5.0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크롬 OS
크롬 OS는 젠투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로서 저사양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편 입니다. 빠른 부팅속도와 인터넷이 실행되는 속도만 봐도 충분히 체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넷북 같은 저사양 제품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덕분에 동일한 스펙의 PC를 사용하면서 윈도우를 사용할 때 보다 더 빠르면서 쾌적한 PC사용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무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누구나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앱 실행을 지원하고 있어 적응에 필요한 시간이 많이 필요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쉬운 사용을 고려하여 UI가 윈도우와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사용하다 보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 처럼 앱스토어 앱 실행을 지원하고 있는 대신 윈도우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사용하면 할 수록 운영체제가 아니라 크롬 브라우저를 확장해서 사용하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온라인 작업과 앱스토어 사용 가능 그리고 관리가 거의 필요 없다는 장점도 있으나 윈도우 사용이 부담되지 않는 사양이라면 굳이 사용할 이유가 있는 것 처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벤치마크
3DMark Sling Shot, Geekbench 5로 각각 측정하였으며 앱 스토어 에서 위 벤치마크 앱을 설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벤치마크를 진행하면서 소음 측정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내부 쿨링이 방열판으로만 되는 것인지 팬 소리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온도 측정을 진행하였으나 앱 실행이 되지 않아 생략했으나 Cog - System Info Viewer에서 확인된 온도는 유휴 상태에서 약 45도 로드 시 약 61도 정도로 확인되었습니다.
마무리
공간을 크게 차지 하지 않으면서 적당한 사양의 PC를 원한다면 Chromebox 4같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윈도우가 아닌 크롬 OS를 사용하여 빠른 속도와 가벼운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적당한 크기와 무게 덕분에 어느 공간에서나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양을 선택할 수 있도록 i7, i5, i3, 셀러론으로 각각 출시 되었으며 사용자는 원하는 용도와 가격대에 맞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체로 가벼운 운영체제인 크롬 OS를 사용하고 있어 i3정도만 되어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크롬 OS
많은 시간을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윈도우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내용물은 전혀다르다는 것이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유튜브, 인터넷, 문서, 교육 같은 용도로 사용할 경우 안드로이드에 익숙하다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윈도우와 같은 방식을 사용되길 원한다면 제약이 많아 다소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장점
작은 크기, 가벼운 무게
최대 4K 해상도 디스플레이 3개 지원
다양한 방식의 입출력 포트 지원
단점
윈도우 처럼 사용할 수 없음(크롬 OS)
“ 본 컨텐츠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
'체험단'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OSTAR B550M SILVER 이엠텍 라이젠 메인보드 (0) | 2021.07.04 |
---|---|
ASUS PRIME B560M-A 코잇 인텔 11세대 메인보드 (0) | 2021.06.17 |
쿨러마스터 MWE 750 BRONZE V2 230V (0) | 2021.05.20 |
쿨러마스터 MWE 700 BRONZE V2 230V (0) | 2021.05.06 |
MAXTILL TRON G900 가상 7.1 채널 RGB LED 게이밍 헤드셋 (1) | 2021.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