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 GX1-PUNCH 강화유리 컴퓨터 케이스

2021. 1. 21. 19:51체험단

728x90
반응형

마이크로닉스 GX1-PUNCH 강화유리

메쉬 타공 디자인 케이스

게이머가 단순히 PC 스펙만을 중요시하던 시절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즈음부터 주요 PC 부품과 주변기기들은 본래의 기능에 시각적으로 어필을 할 만한 부분을 추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시도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LED라 할 수 있으며 LED 효과는 기존 팬에서 출발하여 그래픽카드, 파워, 메인보드, 케이스, 키보드, 스피커, 헤드셋 등 대부분의 PC 부품과 주변기기로 확대되었습니다. 덕분에 웬만한 PC 부품들에서 이런 LED 효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외적으로 보이는 부분에만 치중한 나머지 제품 본래의 기능을 등한시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할 수 있으나 내가 사용하는 가격대에 맞는 케이스를 선택한다면 크게 문제 될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마이크로닉스 GX1-PUNCH 강화유리는 전면의 메쉬 디자인과 수많은 원형 통풍구가 인상적인 케이스로 최대 Extended-ATX 메인보드까지 장착이 가능한 케이스입니다. 일반적인 미들 타워가 ATX 사이즈까지만 지원하는 것에 비해 한 단계 더 큰 메인보드를 지원하다는 것은 그만큼 내부 공간의 여유가 더 많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또한 이렇게 넉넉해진 크기 덕분에 상단에 120mm LED 팬 3개가 기본 제공되며 전면, 상단 모두 3열 수랭 쿨러 장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들어 메인보드에서 USB C 타입 지원이 많아지면서 이를 호환해 주기 위함으로 USB C 타입 포트를 지원하고 있어 확장성과 호환성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박스

제품 스펙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개봉

제품은 비닐포장되어 있으며 스티로폼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제품 외형

직 사각형 박스 모양의 일반적인 컴퓨터 케이스의 형태와 측면 강화 유리를 제외하면 모두 화이트 무광 도장이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측면에 풀 사이즈 도어식 강화 유리가 부착되어 있으며 전면 메쉬 타공 디자인이 인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면과 상단 모두 알루미늄 재질로 마감하여 전체적으로 묵직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이 케이스의 무게는 약 8kg 정도로 실제로 무게감이 있는 케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자석식 먼지 필터가 부착되어 있으며 120mm LED 팬 3개가 기본 제공됩니다. 수랭 쿨러는 상단에 최대 360mm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I/O 포트는 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LED 변환을 위한 LED 버튼이 제공되며 USB C 타입 포트가 추가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측면은 평평한 패널 형태로 되어 있으며 포인트 색상으로 일부분이 블랙 도장이 되어 있습니다.

내부의 메쉬 타공 구조에 독특한 원형 패턴의 타공 처리가 되어 있는데 이러한 패턴 무늬는 반복되는 특정 문양이나 패턴에 거부감을 느낀다는 '환 공포증'을 연상시키지 않나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 확인한다면 그러한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실제로 그런 문제점이 있었다면 이미 이슈화되어서 개선되었을 것입니다. 오히려 이러한 디자인은 현대 건축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개인적으로 환 공포증과는 거리가 멀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디자인이 호감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차라리 원의 크기가 좀 더 거대해지고 숫자가 줄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측면 강화 유리는 테두리에 검은색 띠 같은 디자인으로 마감 처리되어 있으며 쉽게 여닫을 수 있도록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바닥면 먼지 필터는 하단부 대부분을 덮을 정도로 크기가 크며 쉽게 분리하여 청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착된 받침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쉽게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제품 구성품

케이블 타이, 조립 나사, 극세사 클리너, 포트 마개, 비프음 스피커가 제공되고 있으며 설명서는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PC 조립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PC 조립 난이도가 매우 낮아졌다 볼 수 있으나 케이스마다 조립 방법이 일부 다른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설명서는 가능한 필요한 구성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설명서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박스에 조립 방법을 적어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아쉽게도 케이스 박스에는 내부 구조 설명만 확인할 수 있을 뿐 저장 장치 가이드 조립 방법(HDD)에 대한 설명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저장 장치 가이드(HDD, SSD 공용) 사용 예시

전용 가이드를 사용하여 HDD 2개 또는 SSD를 장착할 수 있으며 SSD만 장착할 경우 최대 4개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이드 사용방법이 기존 방식과 다른 점이 있었는데 위 이미지처럼 저곳을 눌러야 가이드가 늘어나서 HDD를 장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어떤 방식이 되었던 저장 장치를 잘 고정시키고 사용이 간편하다면 문제 될 것은 없어 보이지만 플라스틱 특성상 일부분이 파손된다면 가이드 사용이 어려워진다는 점 때문에 이러한 복잡한 구조의 가이드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HDD를 장착해 보니 내구성이 그렇게 뛰어나 보이지는 않았기에 가이드 사용 시마다 매번 조심스럽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분명 언젠가 문제가 발생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전면에는 120mm 팬 2개가 제공되면 추가로 1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전면은 LED가 아닌 일반 팬이 제공됩니다.

전면 베젤은 커버는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어 무게감 있고 안정적인 느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상단과 달리 전면에는 먼지 필터 분리가 되지 않지 않습니다.

선 정리 공간은 측면 기준 약 23mm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로 측정하지는 않았지만 이 케이스의 평균 두께는 0.7T인데 두께를 따로 측정하지 않아도 무게감과 두께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품 내부, 조립

전형적인 파워 가림막 구조로 되어 있으며 장착된 파워가 보이도록 일부분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제 그 사용 빈도가 줄어든 5.25 베이가 없어진 만큼 내부 공간을 더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E-ATX 메인보드까지 장착이 가능할 정도로 내부 공간에 여유가 많습니다.

외부와 마찬가지로 내부도 화이트 도장 처리가 되어 있으며 전면 120mm 팬 2개, 상단 120mm LED 팬 3개, 후면 120mm LED 1개가 번들 팬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120mm 팬을 기본 제공하고 있으나 전면과 상단은 140mm 장착도 가능합니다.

*제품 조립은 PC 부품을 조립하였을 때 어떠한 지만을 확인하기 위해 일부 케이블은 연결하지 않았습니다.

팬 정보

120mm aRGB FAN (상단, 후면)

크기: 120 x 120 x 25mm

베어링: Hydro Bearing

전압: 12V DC

소비전력: 1.68W

팬 속도: 900 RPM

풍량: 최대 34CFM

소음: 최대 18.3 dBA

공기압력: 0.55mm-H20

수명: 40,000시간

120mm White FAN (전면)

크기: 120 x 120 x 25mm

베어링: Hydro Bearing

전압: 12V DC

소비전력: 1.68W

팬 속도: 900 RPM

풍량: 최대 34CFM

소음: 최대 18.3 dBA

공기압력: 0.55mm-H20

수명: 40,000시간

스펙 상 케이스에 사용된 2가지 팬 모두 LED 유무를 제외하면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PU 쿨러는 최대 170mm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그래픽카드 지지대가 제공되고 있으나 퀄러티나 편의성에서는 시중에서 판매 중인 제품과 비교하게 되면 부족한 면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최대 375mm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PCI 슬롯은 일회용이 아닌 재사용이 가능한 브라켓이 7개 부착되어 있습니다. 브라켓 사이에 중앙 가이드가 없어 브라켓을 모두 제거한 후 라이저 킷을 사용하여 그래픽카드 수직 장착이 가능합니다. 단 라이저 카드 킷과 거치대는 별도 구매해야 합니다.

(조립에 사용된 VGA는 254mm입니다.)

원활한 선 정리를 위해서 측면에 벨크로 타이가 3개 제공되며 HDD 가이드는 고용량 파워 서플라이 설치를 위해 위치 이동이 가능합니다. HDD 가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120mm 팬 1개를 장착하여 흡기 팬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SSD 가이드 사용 예시

전용 가이드에 부착시킨 후 손 나사로 고정시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최대 2개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상단에 수랭 쿨러 장착이 가능한 만큼 공간이 매우 여유로운 편입니다.

LED 효과

상단의 LED 버튼을 사용하여 모드 변경이 가능하며 RGB, 단색, 숨쉬기 모드 등 다양한 모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지 않는다면 OFF도 가능합니다. 다만 LED 팬이 후면, 상단에만 제공되고 있어 전면에서는 이러한 LED 효과를 느낄 수 없다는 점은 아쉽게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측면 강화 유리에는 스모그 처리가 되어 있지 않으며 LED 밝기 또한 너무 밝지도 너무 어둡지도 않는 중간 정도로 전체적으로 은은한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과거와 달리 점차 게이머의 요구를 반영한 듯한 디자인이나 편의성을 추가한 케이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단순히 기존 케이스에서 LED 팬을 제공하는 것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라이저 킷, 그래픽카드 가이드, LED 모드 버튼같이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으며 GX-1PUNCH 또한 이러한 편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 공포증 인가

환 공포증이란 특정 패턴 무늬 등에 거부감이나 공포를 느끼는 것으로 흔히 말하는 징그러운 것을 보면 반응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모든 경우에 해당되지는 않으나 다소 거부감을 느낀 적이 있는 만큼 케이스 전면 디자인 때문에 거부감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모니터 화면으로 보는 것과 달리 실제 디자인은 환 공포증과 전혀 관계가 없어 보였으며 오히려 서울의 유명 건물의 디자인을 모티브로 설계된 케이스라 설명하고 있는 만큼 지나가다 한 번은 본 것 같은 현대적 느낌의 병원 건물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이러한 디자인에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으니 호불호가 갈릴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봐야 할 것입니다.

편의 기능 추가

GX-1PUNCH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몇 가지 편리한 구성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면, 상단, 하단 먼지 필터가 기본 제공되어 내부로 유입되는 먼지를 최소화하고 있는데 아쉽게도 전면 필터는 분리가 되는 구조는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필터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쉽지만 긍정적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물론 전면 필터는 청소하기 어렵기 때문에 단점이 맞습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크게 상승하면서 그만큼 크기나 무게가 커지고 무거워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장착된 그래픽카드가 기울어져서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데 이 경우 사용하는 것이 그래픽카드 지지대입니다. 이러한 지지대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는 것은 좋았으나 지지대 퀄러티가 그렇게 뛰어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만큼 시중에 판매 중인 제품과 비교한다면 당연히 떨어져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LED 효과

LED 팬은 상단과 후면에 각각 3개, 1개가 기본 제공되며 상단의 LED 버튼을 사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이용하거나 OFF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면에는 스펙은 동일하지만 LED가 없는 팬을 제공하고 있는 데 이왕 팬을 추가한다면 전면까지 LED 팬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보통 일부 팬이 LED가 아닌 경우 상단 팬을 non-LED 팬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전면과 후면이 가장 먼저 보이기 때문도 있기 때문인데 이 케이스같이 전면에 LED가 없다면 내부의 LED 효과가 다소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전면까지 LED 팬을 추가할 경우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이러한 구성이 되었다면 가격대가 올라가더라도 전면에도 LED 팬을 사용하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장점

LED 모드 제공

전면, 상단, 후면 먼지 필터 제공

E-ATX 메인보드 장착 가능

전면, 상단 360mm 3열 수랭 장착 가능

단점

전면 먼지 필터 탈부착 안됨

전면 팬이 LED 팬이 아님

호불호 갈리는 전면 디자인

[이 체험기는 마이크로닉스와 퀘이사존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