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체험단 사용기

2019. 3. 17. 21:05체험단

728x90
반응형

잘만 하면 쿨러였고 쿨러하면 잘만이였습니다. 지금은 워낙 타사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다 보니 인지도가 낮아지긴 했으나 여전히 쿨러는 건재하다 생각합니다.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는 아마도 그런 까닭에 다나와 기준 최저가 약24,000원 이라는 기적의 가격대에 출시된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제품 박스


인텔, AMD 모두 호환 가능한 제품입니다.


제품 특징과 스팩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개봉

제품은 스티로폼으로 보호하고 있으며 120mm LED팬, 방열판, 조립클립, 조립나사, 장착가이드, 써멀컴파운드, 설명서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CPU와 맞닿는 부분은 DTH 베이스가 적용되었습니다. 구리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닿아 쿨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시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히트싱크 4개가 사용되었습니다.


제공되는 팬은 120mm 저소음 PMW 화이트 LED팬입니다.


상어 날개를 연상시키는 Shark Fin Blade가 적용되었으며 LED는 테두리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 설명서는 그림과 다양한 언어 외에 한국어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워형 방열판과 팬 결합 모습


제품 조립

*상세한 조립 방법은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립 방법은 타사 쿨러와 비슷합니다. 장착 가이드를 조립 나사로 고정시킨 후 써멀컴파운드를 적당량 도포한 뒤 제품을 클립에 걸고 손나사로 고정시켜 마무리 하는 방식입니다. 이전에 사용해봤던 쿨러가 전용 육각렌치를 사용한 것에 비하면 상당히 단순하고 편리하게 조립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제품 구동 모습

화이트 LED가 테두리에서 점등되는 형태 입니다.

조립에 사용된 메인보드 RAM 슬롯과 간섭은 없었습니다.


이후 간단하게 OCCT로 온도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측정에 사용된 CPU가 G3220으로 발열이 높지 않은 팬티엄이라 그런것인지 온도차는 아이들과 풀로드시 차이가 많지 않았습니다. 팬RPM 또한 높게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상당히 정숙한 상태를 보여주었습니다.


팬 소음 측정은 측정어플로 진행하였습니다.

좌-아이들 / 우-풀로드

주변 소음이 있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풀로드와 10데시벨 차이가 존재했으나 실 체감은 그렇게 시끄럽다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마무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를 사용하면서 가장 놀라운 점은 가격대가 제품 성능 대비 저렴하다 생각된다는 점입니다. 다나와 기준 최저가 약 24,000원 이라는 기적의 가격대에 정숙한 120mm LED팬이 장착된 제품이라 평가할 수 있으나 타사 제품들 또한 이런 제품들이 많아 그렇게 특별한 제품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잘만이 고집하던 육각렌치 고정 방식을 버리고 클립방식과 손나사 방식을 사용했다는 점 하나만으로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제품 정보에는 TDW 180W 까지 지원한다 적혀 있으나 사용기에 사용된 CPU가 이에 한참 못미쳐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지원한다 당당히 적혀 있다는 것은 적어도 그 만큼 쿨링에 자신있다고 봐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전과 다르게 튜닝 제품들의 선택 폭이 넓어졌으며 다양한 제조사의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다 시피한 상황에서 굳이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매력없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매력있고 구매를 부르는 제품 또한 아닙니다. 동 가격대의 동 성능의 수 많은 제품들 중 하나일 뿐 그 이상 그이하의 의미를 가진 제품이라 보여지지 않습니다.


장점

저렴한 120mm LED팬 쿨러

조용한 쿨링팬

이전 보다 간편한 조립 방식


단점

잘만의 인지도가 낮아져 선택하기 어려움


[이 사용기는 잘만과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637504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