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옵티머스 EXCEL II 500W 80PLUS STANDARD 230V EU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2023. 5. 12. 11:49체험단

728x90
반응형

에너지옵티머스 EXCEL II 500W 80PLUS STANDARD 230V EU

100W 당 얼마?

컴퓨터 견적 구성하는 과정에서 가능하면 좋은 부품 위주로 선택하면 좋겠지만 예산을 넘어버리는 점들로 인해 현실적인 제품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저가 사무용 견적과 같이 저렴한 가격대의 컴퓨터를 조립하려고 할 경우 이러한 점을 잘 생각해야 합니다. 보통 1만 원 법칙이라 하여 100W 당 1만 원 정도를 기본으로 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00W 기준으로 1만 원 보다 높으면 좋은 파워이고 그 이하라면 좋지 못하다는 단순한 생각인데 이는 이미 몇 년 전부터 항상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이 말은 저렴한 파워라도 어느 정도 괜찮은 정도가 되었다고 볼 수 있겠으나 저렴한 것은 다 이유가 있기 때문에 항상 정답이라 볼 수는 없습니다.

에너지옵티머스 EXCEL II 500W 80PLUS STANDARD 230V EU는 80PLUS 스탠더드 효율 인증을 받았음에도 다나와 최저가 기준 약 37,500원으로 말 그대로 100W 당 1만 원 이하에 출시된 파워입니다. 또한 저렴한 만큼 이를 매우기 위해 보증 기간 등을 줄이기도 하는데 보급형 파워에서 표준으로 자리 잡은 5년 무상 보증을 그대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약 4,000원 더 비싼 브론즈 제품은 7년 보증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아쉽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을 선호한다면 무상 보증 2년은 기꺼이 희생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부터 80PLUS 효율 인증을 받은 100W 당 1만 원 이하의 파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특징과 스펙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봉 방지를 위한 별도의 봉인 스티커는 부착되어 있지 않으며 박스 크기는 자사 파워인 EXCEL CLASSIC 브론즈 제품 대비 작은 편입니다.

가격대가 저렴한 만큼 내부에는 파워 보호를 위한 완충제는 생략하였습니다. 파워는 밀봉 처리되어 있으며 앞서 말한 것처럼 내부 부속품만 들어갈 정도로 박스 크기가 작습니다.

제품 개봉

제품 외에 구성품으로 전원 케이블, 케이블 타이, 조립 나사, 보증서가 제공됩니다.

제품 외형

표준 ATX 파워 사이즈(140 x 150 x 86mm)로서 일반적인 PC 케이스에서 사용하는 규격입니다. 표준 ATX 파워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서 가장 많은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슬림형 컴퓨터(ATX 파워 장착이 가능한 경우도 있음)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체로 ATX 규격의 파워를 사용합니다.

무광 블랙 도장 처리로 무난한 것처럼 보이나 최근 라인업을 정리하여 각 시리즈에 따라 팬 그릴 주변에 커버를 추가하였습니다. EXCEL 80PLUS 스탠더드와 브론즈 시리즈는 흰색을 사용합니다.

500W라는 파워 용량은 과거에 충분하다고 생각되었지만 지금에 이르러서는 사무용과 같이 저사양에서 사용하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요즘 CPU와 그래픽카드의 전력 소모가 높아졌기 때문에 500W 파워는 게이밍에 적합하다 생각되지 않습니다. 물론 전체 전력 소모량을 생각하면 충분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사용할 수는 있기는 하지만 600W 파워와 비교하였을 때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면 이 이상의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파워 용량을 넉넉하게 사용한다고 해서 손해 볼 점은 없습니다. 오히려 향후 업그레이드를 고려한 행동으로 봐야 합니다.

상단에는 에너지 옵티머스 로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팬 그릴 테두리를 따라 부착된 커버는 일종의 포인트 디자인처럼 느껴집니다. 팬 그릴은 일체형 방식으로 많은 파워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개봉 방지를 위한 워런티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측면과 상단에 각각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제품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0V 전용 제품으로 전원 스위치와 전원 케이블 연결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링을 위한 벌집형 통풍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 팬 그릴 사이즈와 비슷해 보입니다.

파워 케이블은 메인 20+4핀을 제외하고 모두 플랫 케이블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케이블 길이는 일부가 일반적인 보급형 파워에 비해서 짧은 편이었는데, 실제 길이를 측정하지 않아도 조립할 때 체감이 될 정도였습니다. SATA, IDE 4핀은 그렇게 짧은 편은 아니었으나 20+4핀과 보조전원 8핀 4+4), PCI-E 6+2핀과 같은 케이블은 짧아진 것이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케이블 길이가 전체적으로 짧아진 것이 매우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PCI-E 6+2핀은 브릿지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20+4핀 케이블을 제외한 모든 케이블은 플랫 케이블 방식을 사용합니다.

최신 인텔, AMD 메인보드 호환을 위한 8+4+4핀 구성을 생략하였으며 잘 사용하지 않는 FDD 커넥터는 제외되었습니다. 인텔과 AMD의 최신 메인보드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방식이기는 하나 아마도 자사 브론즈 제품과의 차이와 가격 절감을 위해 생략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신 플랫폼 메인보드라도 저가형은 여전히 기존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위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상관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략된 것은 아쉽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케이블 정보

20+4핀 - 550mm

보조전원 4+4핀 - 560mm

PCI-E 6+2핀 - 480mm + 150mm

SATA 커넥터 - 420mm + 150 + 150mm

IDE 4핀 - 420mm + 150mm+ 150mm

주요 케이블은 18AWG로 확인되었으며 메인 전원 24핀(20+4) 일부는 20AWG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내부

파워의 12V 가용률은 높아졌으며 상품 상세정보 기준 96%입니다. 액티브 PFC가 적용되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기대할 수 있으며 EMI 필터와 2개의 방열판이 부착된 일반적인 파워 내부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호 회로는 과전압(OVP), 과전류(OCP), 단락(SCP), 저전압(UVP), 과전력(OPP), 무부하(NLP)가 적용되었습니다.

약 4,000원 차이가 있는 자사 EXCEL 브론즈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DC to DC 설계가 생략되었으며 +12V 가용률이 줄었습니다.

쿨링팬은 120mm 크기에 HDB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메인 커패시터는 nichicon 270 uF / 450V - 105 ℃가 사용되었으며, 2차 커패시터는 16V - 105 ℃, 470uF가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12V 싱글 레일 방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EMI 필터와 액티브 PFC, 대기전력 1W와 같은 주요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지는 상단부가 아닌 하단에 부착된 형태입니다

일정 온도까지 팬이 작동하지 않는 팬 리스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제품 테스트

OCCT 4.5.1 - 파워 전압(+3V, +5V, +12V 측정)

유휴/풀로드 소음 측정(스마트폰 앱)

· 테스트 사양

Intel Celeron G5905

ASUS PRIME B560M-A

Micron Crucial DDR4-2133 8GB

XFX 라데온 R9 270X GHOST 2.0 D5 2GB

OCCT에서 확인한 전압에서 +3.3V와 +5V의 변동폭은 크지 않았으나 +12V의 변동폭은 어느 정도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테스트 방법과 결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측정 결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음 측정은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진행하였으며 풀로드는 OCCT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유휴 상태에서 평균 28.8 데시벨로 측정되었으며 풀로드 상태에서는 평균 33.3 데시벨로 확인되었습니다.

마치며

EXCEL 브론즈와 차이

EXCEL 80PLUS 스탠더드와 브론즈는 외형에서 크게 차이가 있어 보이지 않지만 여러 부분에서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보증기간의 경우 브론즈는 7년인 것에 비해 스탠더드는 5년으로 줄어들었으며 파워 박스 크기도 작아졌습니다. 케이블은 8핀(4+4) 2개 구성 대시 기존 4+4핀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DC to DC 설계가 생략되었으며 +12V 가용률이 줄었는데, 이 두 제품의 가격 차이가 최저가 기준 약 4,000원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두 파워 중 무엇을 구매해야 할지는 분명해 보입니다.

케이블 구성

파워 케이블은 제품 색상과 동일한 블랙 색상을 채택하였으며 메인 20+4핀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플랫 케이블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최신 인텔, AMD 메인보드 호환을 고려한 8핀(4+4) 2개 구성을 생략하여 기존 4+4핀을 채택하였습니다. 이는 원가 절감 때문으로 보이는데, 모든 최신 플랫폼 메인보드가 8핀(4+4) 2개 구성은 아니기 때문에 아쉽기는 하지만 파워 용량과 가격대를 고려한다면 어쩔 수 없어 보입니다.

게다가 EXCEL 브론즈 제품에서도 언급된 짧은 케이블 길이도 스탠더드 제품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SATA, IDE 4핀 케이블은 길이가 크게 줄어들지 않아 불편하다 생각되지는 않았지만, 20+4핀, 8핀(4+4) 보조전원, PCIe 8핀과 같이 실제로 PC 부품에 결합하는 케이블은 체감이 될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이렇게 줄어든 케이블 길이는 실제 조립을 할 때 짧은 길이로 인해 불편한 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케이블 길이가 짧아 연장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 개선이 절실

본래 우리에게 알려진 에너지 옵티머스의 파워는 저가형이었습니다. 심지어 80PLUS 인증은 고사하고 표기 미출력 제품 위주로 선보이기도 하였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싼 맛에 사용하는 파워라는 인식이 강하였습니다. 그러다 최근 들어 기존 제품 디자인을 대신 커버를 추가한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효율 인증을 받은 파워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또한 기존 케이블 일체형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케이블만 연결해서 사용하는 모듈러 방식까지 선보이면서 과거 이미지에서 탈피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발생한 파워가 터지는 불미스러운 일이 여러 번 일어나면서 여러 소리가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문제가 된 파워는 EXCEL FOCUS 850W와 1000W 80PLUS GOLD FULL MODULAR와 같이 고효율 인증과 모듈러 방식을 사용하는 제품들로서 어느 정도 가격대가 있는 파워라는 점이었습니다. 아직까지 EXCEL 스탠더드와 브론즈와 같은 보급형에서는 이와 같은 일이 크게 문제 된 적은 없었지만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크게 언급되는 것만으로도 브랜드 이미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물론 에너지 옵티머스 측은 이에 즉각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관련 제품들을 구매한 소비자에 한 해 업그레이드 교환이라는 빠르고 만족할 만한 대응을 하였다는 점에서 마냥 부정적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당분간은 그냥 지켜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 좋아요

저렴한 80PLUS 효율 인증 파워

100W 당 가격이 저렴함(효율 인증 기준)

· 별로예요

EXCEL 브론즈와의 차이가 분명함

브랜드 이미지 개선이 절실

일부 케이블 길이가 짧음

[해당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직접 사용 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