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단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수랭 쿨러

리뷰는 의리있게 2025. 2. 25. 23:23
728x90
반응형

MSI MAG CORELIQUID I360

쉬운 조립, 조용한 사용

수랭 쿨러 사용을 꺼리게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조립이 어렵게 느껴진다입니다. 공랭 쿨러의 경우 수랭 쿨러 대비 대체로 작은 편인데다 익숙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조립할 수 있지만 수랭 쿨러는 그보다는 높은 가격대에서부터 만나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부 제품에 한정하면 조립이 어렵게 느껴질 만큼 많은 부속품이 제공되기도 하지만 모든 제품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MSI MAG 코어리퀴드 I360은 쉬운 조립을 지향하고 있어 부속품의 수가 많지 않고 브래킷이 펌프 유닛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데다 인텔, AMD 공용으로 사용되어 플랫폼에 맞게 부품을 재조립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입수와 출수가 분리된 12열 라디에이터는 내부 냉각수가 빠르게 열을 식혀주면서 차가워진 냉각수가 다시 펌프 유닛으로 들어가는 구조를 채택하여 쿨링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LDB(유체) 베어링이 사용된 팬을 사용하고 있어 기존 FDB 유체 베어링 대비 조용한 사용과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쉬운 조립이 가능한 수랭 쿨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봉 방지를 위해 밀봉 처리를 하였습니다.

제품 특징과 스펙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밀봉 처리를 하였기에 봉인 스티커는 부착하지 않았습니다.

내부에는 흔들림 및 파손 방지를 위한 종이 포장이 추가되었으며 구성품은 전용 패키징에 수납되어 있습니다.

제품 개봉

제품 외에 인텔/AMD 조립 나사, 인텔 브래킷, 서멀 컴파운드, 유럽연합 규정 고지 안내, 케이블 커버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설명서는 MSI 홈페이지 상품 상세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예 설명을 안 하는 것은 아니지만 종이 설명서와 비교하면 접근성은 아쉽습니다.

제품 외형

MSI MAG 코어리퀴드 I360은 블랙,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블랙 색상입니다. 라디에이터, 쿨링팬, 튜브, 펌프 유닛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수랭 쿨러 방식으로 펌프 유닛을 제외하면 개성이 강하지 않습니다. 펌프 유닛과 쿨링팬 블레이드와 같이 일부를 제외하면 모두 동일한 색상이 사용되었습니다. 120mm 팬 3개를 사용하는 3열 수랭 쿨러 제품으로 240/280mm 대비 더 좋은 쿨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수랭 쿨러의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으며 무광 처리를 하여 번들거리지 않습니다. 팬과 소켓 브래킷이 미리 장착된 상태로 별도의 추가 과정 없이 바로 조립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펌프 유닛은 사각형 모양에 일부를 깎아내린 듯한 모습으로 중앙 세모 형태의 인피니티 미러 디자인이 추가되었습니다. 인피니티 미러에는 작게 msi 로고가 추가되었습니다.

튜브는 이너 케이블 방식으로 마감하였으며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되었습니다. 내구성을 생각하면 금속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이는데 가격대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너무 저가형도 아니기 때문에 아쉽게 생각합니다.

베이스에는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조립 전 이를 제거해야 합니다. 사각형 형태의 펌프 유닛과 달리 베이스는 원형 디자인으로 이와 같은 디자인으로 CPU 스프레더 커버 면적을 넓혀 안정적인 쿨링을 한다는 것이 상품 정보의 설명입니다. 또한 브래킷이 기본 장착돼 어 있는 일체형 같은 디자인은 소켓에 맞게 재조립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져 쉬운 설치가 가능합니다.

펌프 유닛에는 ARGB 5V 3핀 커넥터와 4핀 커넥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쿨링팬은 이미 라디에이터에 장착되어 있어 사용자가 장착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 팬 사이의 간격은 모서리를 제외하면 틈새가 크지 않으며 패드를 부착하여 진동 방지에 도움이 되게 하고자 하였습니다.

쿨링팬 정보

크기: 120mm

팬 커넥터: 3-4핀

팬 두께: 25T

최대 풍량: 70.6 CFM

팬 속도: 최대 2,350 RPM

최대 팬 소음: 32.8dBA

최대 풍압: 2.35mmH₂O

베어링: LDB(유체)

팬 수명: 30,000시간

제품 편의성과 디자인 등 여러 요소들이 만족스러우나 팬 수명은 이에 미치지 못해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밀봉 LDB 유체 베어링 탑재로 정숙한 사용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팬 자체 수명이 길지 않다는 것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크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만 시간의 사용 시간이 결코 적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길다는 것도 아닙니다.

각 팬은 데이지 체인 연결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4핀과 5V 3핀이라는 기존 방식으로 연결하게 하였습니다.

제품 구성품은 전용 패키징 케이스에 수납되어 있으며 AMD, 인텔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어떤 부품인지를 알 수 있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인텔, AMD 소켓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부품의 수는 그렇게 많지 않은데, 이는 제품 조립의 난이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멀컴파운드는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인텔 LGA1200 소켓을 기준으로 조립을 진행하였습니다.

펌프 유닛과 RAM 슬롯과 여유 공간이 많지는 않지만 간섭을 받을 만한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팬 커버를 사용하면 일체형 같은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많은 케이스가 측면 강화유리를 사용하고 있어 내부가 보이는 구조를 채택하였는데, 이때 커버를 사용해 팬이 장착된 것을 가리게 된다면 이전 보다 깔끔한 데스크테이어 구성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명 효과

ARGB 조명 효과를 지원하며 레인보우, 숨쉬기, 색상 변환, 단색 등 다양한 효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MSI MYSTIC LIGHT와 MSI 메인보드에 연결할 경우 손쉽게 라디에이터 및 펌프 팬 속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펌프 유닛의 인피니티 미러 디자인은 한쪽뿐만 아니라 측면에도 추가되어 듀얼 사이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제품 테스트

테스트 방법: AIDA64의 Stress FPU 10분간 구동

팬 제어 모드: 에이수스 바이오스의 Q-팬 제어에서 '표준'모드로 설정

온도: HWiNFO를 사용하여 유휴, 풀 로드 온도 측정

RPM: HWiNFO를 사용하여 유휴, 풀 로드 RPM 측정

소음: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유휴, 풀 로드 평균 소음을 약 30초간 측정

· 테스트 사양

​Intel Core i5-11400F

ASUS PRIME B560M-A

PATRIOT DDR4-3200 8GB x 2

XFX Radeon R9 270X GHOST 2.0

imation Z971 M.2 NVMe (1TB)

darkFlash DLS480 RGB

MSI MAG CORELIQUID I360

※측정 결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도 및 팬 RPM 측정은 AIDA64의 항목 중 Stress FPU만 선택하여 약 10분간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유휴 및 풀로드 상태 확인은 HWiNFO를 사용해 측정하였습니다.

​유휴 상태에서는 최소 25도로 측정되었으며 팬 속도는 571 RPM으로 상품 정보에서 최소 RPM을 언급하고 있지 않으나 최저 속도에 근접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풀로드의 경우 최대 74도, 2,076 RPM으로 작동하였는데, 최대 2,350 RPM까지 작동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준수한 편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리뷰에 사용된 CPU가 인텔 11세대 코어 i5라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기본적인 성은은 인텔 코어 i7급 CPU에서도 충분히 사용해도 좋을 정도라 생각됩니다.

AIDA64 Stress FPU의 경우 높은 부하로 만드는 방법 중 하나로, 게임이나 인터넷 및 렌더링 같은 실제 사용 환경에서도 이와 같이 작동한다고 확신할 수 없습니다. 특히 CPU 쿨러의 경우 사용하는 시스템과 주변 환경 등 동일한 제품을 사용해도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이와 같은 결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해당 벤치마크는 참고 정도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쿨링팬 소음은 스마트폰 소음 측정 앱을 사용해 약 30초간 유휴 및 풀로드 상태에서 측정한 후 평균 소음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유후 상태에서 평균 31.3 데시벨로 약간 높게 나오기는 하였으나 사용에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풀로드의 경우 평균 34.1 데시벨로 유휴 상태에서 크게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본 테스트에서 미들타워 케이스에 시스템을 조립한 상태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케이스 내부 번들팬과 그래픽카드와 같은 PC 부품에서 작동하는 소음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순수하게 제품의 소음만 측정한다면 이보다는 더 낮게 나올 수도 있겠지만 수랭 쿨러 하나만으로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고 결과를 봐야 할 것입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AIDA64의 Stress FPU는 부하가 높은 편이므로 실제 사용 시 이와 동일한 상태로 작동한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마치며

인피니티 미러를 통한 감성 자극

수랭 쿨러에 접근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조립이 복잡하기 때문에 난도가 높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런 제품도 있겠지만 모든 수랭 쿨러가 반드시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CPU와 그래픽카드가 성능 향상 및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고 있듯이 쿨링 제품도 이전보다 더 쉬운 방식을 채택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 사용자가 바로 체감할 수 있는 것은 부품 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MSI MAG 코어리퀴드 I360은 부품 수를 줄여 부담감을 줄였으며 브래킷과 쿨링팬을 미리 장착시켜 조립 과정을 일부 생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텔과 AMD가 서로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는 까닭에 이에 따라 부품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 공용 부품을 늘림으로써 이를 해결하였습니다. 여기에 부품 전용 패키징을 제공하고 있어 수납이 용이하며 어디에 사용하는 것인지도 설명하고 있어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와 반대로 조립 설명서는 제공하고 있지 않아 MSI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를 확인해야 하는데, 아예 제품 조립 방법을 설명을 안 하는 것은 아니지만 종이 설명서보다는 접근성이 못하기 때문에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MSI MAG 코어리퀴드 I360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하면 듀얼 사이드 인피니티 미러일 것입니다. 어쩌면 심심할 수도 있었을 펌프 유닛 디자인에 전면과 측면에 미러 디자인을 추가하여 빨려 들어가는 듯한 효과와 함께 보는 즐거움이 있는 조명효과를 기대하게 합니다. 이와 함께 미스틱 라이트를 통해 좀 더 세밀한 옵션 조정도 지원하고 있기도 합니다. 쿨링팬의 경우 LDB(유체) 베어링을 사용하고 있어 기존 유체 베어링 대비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지만 팬 수명은 약 3만 시간으로 그렇게 길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CPU 쿨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제품의 성능일 것입니다. 제품 가격대나 앞서 말한 요소들을 고려하면 제법 준수한 편이라 생각되었는데 풀로드 상태에서도 팬 소음이 그렇게 크지 않았으며 리뷰에 인텔 코어 i5 CPU를 사용하기는 하였으나 온도가 그렇게 높지 않아 만족스러웠습니다.

· 좋아요

쉬운 조립을 통한 편의성 향상

듀얼 사이드 인피니티 미러

준수한 성능

· 별로예요

종이 설명서 미제공

팬 수명이 길지 않음

 

 

[다나와]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블랙)

최저가 138,990원, 현금최저가: 133,700원

prod.danawa.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