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 쿨맥스 CF-12

2022. 4. 17. 10:57체험단

728x90
반응형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CF-12

올 화이트 non-LED 팬

컴퓨터에 있어 LED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키보드, 마우스는 물론 마우스 패드, 모니터 암은 물론이거니와 케이스 번들 팬까지 화려한 LED가 반짝이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저가형에서도 이어지기 때문에 LED가 없다면 오히려 이상하게 생각될 정도입니다. 단순히 시각적인 즐거움과 효과를 보기 위함이기 때문에 사실 기능을 생각한다면 LED는 그다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같은 제품이라도 LED 유무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다면 LED가 없는 제품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CF-12 쿨링팬은 이러한 선호도를 고려하여 LED 지원에 차이를 두어 출시하였습니다. 이미 자사의 CPU 쿨러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다기보다는 따로 출시하는 것을 봐야 할 것입니다. 이런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로 하여금 원하는 방식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LED가 없는 non-LED 쿨링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에는 CF-12 팬 3개를 제공받았습니다. 박스 디자인은 공용으로 추측되며 색상, LED 유무에 따라 구분되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제품 스펙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의 봉인 스티커는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 외에 구성품은 조립 나사 2종이 제공됩니다.

CF-12는 블랙/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LED 지원 유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화이트 색상 제품이며, 모서리 패드,까지 모두 화이트 색상을 사용하여 올 화이트 감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팬 중앙에 스티커나 디자인을 추가하지 않고 투박한 상태 그대로 노출시킨 것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크기는 많이 사용되는 120mm, 25T 사이즈입니다.

팬 블레이드는 총 9개이며 무언가 덧 대어진듯한 디자인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자세히 보면 블레이드 마감이 고르지 못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 아쉬웠습니다.

나사 홀에는 진동 방지를 위한 패드를 부착하였는데, 이 패드로 인해 틈이 약간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측면 통풍구 같은 것은 디자인에 불과하며 다른 역할은 없습니다.

심플한 전면 디자인과 달리 후면은 무언가 많이 추가된 것처럼 보입니다. 다만 전면과 동일한 진동 방지 패드를 부착된 것처럼 동일한 부분도 있습니다. 모서리의 공기 순환을 위한 통풍구 같은 곳은 전면이 막혀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 불과합니다.

아직 정식 출시되지 않았으나 박스 스펙과 CPU 쿨러에 사용된 동일한 팬 정보 기준 라이플 베어링이 사용되었습니다.

케이블은 보호를 위해 추가적인 마감을 하였습니다. 케이블 길이는 외부로 노출된 길이만 기준으로 할 때 약 210mm로 짧은 편이였습니다. 커넥터는 4핀 IDE 없이 PWM 4핀만 지원합니다. 4핀 IDE 미지원과 짧은 케이블 길이로 인해 시스템 팬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랭 라디에이터 장착을 가정하였을 때 모서리 외에는 틈새가 거의 없어 보였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진동 방지 패드로 인한 틈새는 어쩔 수 없습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메인보드 4핀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4핀 IDE 방식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여러 개의 팬을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허브를 사용해야 합니다.

리뷰에 사용된 CF-12는 LED가 없는 non-LED입니다. 때문에 LED 효과는 생략합니다.

이후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방법

ASUS 바이오스의 Q-팬 제어를 통해 임의로 팬 속도 25%, 50%, 75%, 100%로 고정 후 팬 소음, RPM 측정

소음 측정은 스마트폰 앱으로 진행하였으며 소음은 평균값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 테스트 결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측정 결과 25%에서 739 RPM, 24.9 dB로 측정되었으며 50%에서 1266 RPM, 35.8 dB로 확인되었습니다. 75%에서는 1644 RPM, 40.9dB, 100%에서는 1965 RPM, 43.6 dB로 측정되었습니다. 측정 결과를 기준으로 팬 속 50% 이상에서 소음이 크게 올라가기 시작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커넥터로 인해 CPU 쿨러로 사용되어야 하는 데 50%에서부터 소음이 커지기 시작하여 실 사용 시 풀 로드에서 팬 소음을 확인할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마무리

리뷰 작성일을 기준으로 아직 상품 정보가 등록되지 않아 정확한 가격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제품 마감 상태, 디자인 등에서 간접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F-12는 리뷰 제품 기준으로 심플하면서 감성적인 팬이었습니다. 순백에서 오는 일체감은 화이트 케이스를 사용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다만 테스트에서 확인하였듯이 정숙함과는 거리가 먼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화이트 감성은 충분하다

블랙,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한 점은 좋았습니다. 또한 리뷰에 사용된 화이트 제품의 경우 팬, 블레이드, 패드, 케이블까지 모두 화이트로 도색되어 올 화이트 감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측면에 통풍구 같은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여 다소 심심해 보일 수 있는 팬의 외형을 살려주고 있었습니다. 다만 팬 중앙 허브와 블레이드 마감 상태는 고르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정확한 가격대는 알 수 없으나 저가 보급형으로 출시될 제품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시스템 팬으로 사용하기 좋은가

이미 같은 제품이 자사 CPU 쿨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핀 PWM 커넥터를 지원하지만 4핀 IDE 방식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케이블 길이도 짧아 여러 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장선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을 생각해 볼 때 시스템 팬보다는 CPU 쿨러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 제품이라 보입니다. 물론 시스템 팬으로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4핀 IDE를 지원하지 않고 추가 연장선을 구매할 바에는 그냥 다른 팬을 사용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장점

올 화이트 감성

나사 홀 진동 방지 패드, 케이블 추가 마감 처리 지원

단점

4핀 IDE 미지원으로 시스템 팬으로 사용하기 아쉬움

2% 부족한 감성 요소(팬 중앙 허브, 블레이드 마감 상태)

이 체험기는 마이크로닉스와 퀘이사존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